◎ 놀이치료
⦁ 언어적인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은 스스로 고충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것이 힘듭니다.
⦁ 놀이치료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인형, 악기, 블록 등 다양한 놀잇감을 활용하여 즐겁게 놀면서
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합니다.
⦁ 또한 정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고, 마음의 힘을 기르도록 돕습니다.
◎ 상담치료
⦁ 자신의 어려움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청소년, 성인의 경우에는 대화를 통한 상담치료가 좋습니다.
⦁ 이 시간에는 자신의 생각과 마음에 있는 것들을 털어놓고 이야기하며, 피해 사건에 대해서도
다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.
⦁ 충격을 최소화하고 어려움을 극복하여 일상생활을 잘 회복하도록 도움을 줍니다.
◎ 미술치료
⦁ 그리기, 오리기, 찢기, 만들기 등 다양한 미술 방법을 활용하여, 기분을 표출하고 정화할 수 있도록 하며,
어려웠던 순간을 건강하고 지혜롭게 재구성하도록 합니다.
⦁ 미술을 통한 표현은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다양한 연령에 가능하므로 나이에 맞는 미술작업을 선택하여
마음속에 있는 것들을 표출하고 치료해 가도록 합니다.
◎ 집단치료
⦁ 비슷한 특성의 4~5명이 함께 치료를 받으면서 문제를 해결해 갑니다.
적정한 나이와 어려움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집단이 구성되며,
⦁ 서로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려움에 접근하며 해결을 시도합니다.
◎ 모래치료
⦁ 모래치료는 여러 종류의 작은 소품과 모래상자를 이용하여 내면의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며
스스로 치료과정을 통해 부정적 내면을 표출함으로 정서적 안정, 문제적 행동을 감소시켜 현실적응력을 키워줍니다.
⦁ 모래를 통한 표현은 다양한 연령이 가능하므로 아동 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유용한 치료방법입니다.
◎ 성교육
⦁ 스스로 성적 권리의 주체이며, 보호받아야 할 존재임을 인식시켜주는 교육으로, 성교육을 통하여
성지식, 성역할을 습득하고 스스로 몸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.
⦁ 또한 자신의 성이 침해될 상황에 대한 대처법 등을 교육합니다.